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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게임 시장이 한국 게임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면서, 한국 게임 업계와 시장이 활기를 가져오고 있는 것은 큰 소식입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 산업이 발달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 게임이 중국으로 수출되는 기회가 생기면 많은 잠재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한국게임의 시장 경쟁력

 

한국 게임이 중국 시장으로 수출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일부 회사들과 일부 게임에 대해 판호가 개방된 것은 중국 게임 시장의 성장과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게임 시장이 작년에 10%의 역성장을 겪은 것은 판호가 긴 시간 동안 억제되어 콘텐츠 부족으로 게임 시장이 정체되었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 현재 쇠퇴하고 있는 장르는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으로, 리니지와 같은 게임들이 해당합니다. 반면, 애니메이션 형식이나 자체 IP를 기반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수집형 RPG와 같은 장르는 현재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중국 게임이 우리나라보다 수준이 낮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중국 게임사들의 시총이 한국 게임사를 앞서고 기술력과 그래픽, 게임성 면에서 한국 게임사들과 비교해도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게임사들은 스토리와 같은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국의 판호 시스템으로 인해 스토리가 제약을 받아 단조로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게임들이 다양하고 매력적인 스토리와 빌런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와 '제2의 나라'와 같이 중국으로 확장되는 게임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보일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한국 게임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올해의 성과와 그 후의 발전을 확인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중-하나

 

 

2.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 2010년대 이후 모바일 게임의 등장으로 인해 게임 시장은 고속 성장을 경험했고, 국내 게임사들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MMORPG에 주력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로는 헤비 유저들을 위한 게임이 주류가 되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이 부족해진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게임사들은 장르 다변화를 통해 캐주얼 유저들을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시장 자체도 MMORPG보다는 비 MMORPG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향후 비 MMORPG 게임으로의 흐름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국내 게임 시장에 이전에 떠났던 라이트 유저들이 돌아오게 되면 게임 시장은 성장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게임에 과금적인 요소가 부각되면서 유저들이 게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확률형 아이템이 등장하는 경우, 유저들이 일정 금액을 지불해도 원하는 아이템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한 유저들은 캐주얼 게임의 증가와 단가의 저렴함으로 인해 과금 요소가 약화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현재 게임 업계에서 중국의 대표적인 게임인 '원신'이나 일본의 '페이트 그랜드 오더'와 같은 핵심적인 IP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2차, 3차 시장으로 확장하는 전략이 보입니다. 반면 국내에서는 현재 글로벌 인기와 경쟁력을 갖춘 IP는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상으로는 넥슨게임즈의 '블루 아카이브'와 같은 작품이 잠재적인 후보로 작용할 수 있으며, 웹툰이나 웹소설 IP를 기반으로 한 게임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게임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면 웹툰이나 웹소설이 이미 글로벌 인지도를 얻은 국가에서는 성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툰이나 웹소설은 이미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인기를 바탕으로 게임으로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웹툰이나 웹소설은 이미 강력한 스토리와 캐릭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IP를 활용한 게임은 이미 기존 팬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유저들에게도 매력적일 것입니다. 게다가 웹툰이나 웹소설은 이미 다양한 장르와 다채로운 스토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 장르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 게임 시장은 캐주얼 유저들의 복귀와 함께 성장하는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중국의 게임 판호 개방으로 인해 게임 주식 시장이 들썩이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넷마블과 같은 기업은 판호를 받은 후 한 달 동안 주가가 크게 상승했으며, 게임주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적절한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이미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던 넷마블, 넥슨, 넥슨게임즈와 같은 대표적인 기업들의 게임 출시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게임사들의 주가가 반등하며 게임 업종 전체의 흥행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게임사들에 집중하는 것은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주식은 대박을 맞추지 않는 이상 양극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투자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해야 할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게임 출시 시 시장의 기대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그 신작의 일일 매출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실망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큰 게임 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신중하게 분석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게임 주식은 변동성이 큰 종목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므로 많은 정보를 분석하고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 업계의 동향, 개발사의 신뢰성, 게임의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투자 시기와 매매 전략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에 앞서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와 신중한 판단, 그리고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 결정은 개인의 판단과 책임 아래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