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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시대에 소비자들은 상품을 더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보다 훨씬 저렴한 중국 직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싼 가격에만 눈이 가서 구매하다가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국 직구를 할 때는 신중하게 고려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1. 짝퉁, 가품 사례 모음

 

 

● 갤럭시 S23 울트라 휴대폰을 주문한 것인데, 외형은 삼성 정품과 거의 똑같지만 성능이 많이 다르고 한국 유심칩이 들어가지 않아 전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카메라 줌 기능도 불가하고 앱구동도 굉장히 느렸습니다.

 

● 알리에서 주문한 버즈도 음질이 저하되었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어서 성능이 좋지 않았습니다.

 

● 코오롱스포츠로고가 박혀 있는 옷도 외형은 괜찮아 보였지만 품질이 부실하고 내부에 태그가 없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 빈폴은 입어보면 티가 안 날 정도로 잘 만들어졌으나 만져보면 알 수 있고 내부에 택이 없습니다.

 

● 최근 논란이 된 중국 직구로 구매한 임신 테스트기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패키지에 99% 정품률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한 줄이면 비임신, 두 줄이면 임신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임신테스트기는 중국에서 판매되는 가짜 제품으로, 알리와 같은 판매 사이트에서 장난감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제품은 범죄에 악용될 수 있으며, 의료기기법 위반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식약처와 관세청은 이러한 제품의 법적인 문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2. 해외 직구 이유

 

 

중국 직구를 통해 구매한 제품들은 가격이 저렴합니다. 같은 제품이 국내 판매가의 절반 이하로 판매되기도 하며, 가격 대비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② 중국 직구의 배송 시간이 개선되어 더욱 빠르게 상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국 직구 앱을 통해 간편하게 제품을 주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중국 직구 앱의 사용자 수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3. 중국 가품 비율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제품 중 가품의 비율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제품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가품 비율도 상승하였습니다.

 

그래프로 확인해 보면 2018년에는 수입된 가품 중 중국에서 생산된 비율이 94.9%였으나, 지난해에는 99.7%로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가품이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반입-가품-가운데-중국발-가품-비율
중국발 상품비중 증가

 

 

4. 통관에서의 한계

 

 

해외로부터 수입되는 제품은 통관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모든 제품을 통관 과정에서 세밀하게 검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매일 50만 개 이상의 직구 제품이 한국으로 들어오는데, 이 모든 제품을 검사하기에는 인력이 부족합니다.

 

작은 제품들이 많이 포장되어 오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송 제품들은 X-RAY 검사를 거치지만, 작은 포장물들은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량품이나 가품이 통과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중국 직구를 이용할 때에도 신중하게 판매처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중국 직구템 짝퉁, 가품 주의점

 

 

알리익스프레스의 입장은 알리 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가 국정감사에서 예상가능 했던 대답인 "우리는 책임이 없다"라는 내용의 답변을 하였습니다.

 

짝퉁이나 가품을 사지 말아야 하는 이유

 

국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국가 브랜드는 해당 국가의 경제와 이미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짝퉁이나 가품의 유통은 국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훼손시킬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영향 : 짝퉁이나 가품의 유통은 정품 제품의 판매를 감소시키고, 국가 브랜드의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국가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품 제품의 판매량이 줄어들면 제조사나 판매업체는 수익 감소로 인해 투자, 연구개발, 일자리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훼손 : 짝퉁이나 가품은 원래 제품을 모방하거나 위조하여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국가 브랜드의 이미지와 신뢰성을 훼손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품을 구매하고 품질이 낮거나 안전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국가의 제조 업체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지적 재산권 침해 : 가품은 원래 제조사의 상표, 디자인, 기술 등을 모방하여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국가 브랜드의 기술력과 창의성을 훼손시킬 수 있습니다. 지적 재산권 침해는 혁신과 경쟁력을 저해하며, 국가의 기술 발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의 문제

 

◇ 품질 문제 : 짝퉁이나 가품은 원래 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이 매우 낮을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재료나 제조과정으로 인해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소비자 보호 : 가품은 원래 제품의 디자인, 상표 등을 모방하여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원래 제조사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이를 구매하고 사용함으로써 법적인 문제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건강 문제 : 일부 가품은 유해 물질이나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특히 식품이나 의료기기 등과 같은 분야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손해 문제 : 가품은 원래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품질의 대폭 하락으로 인해 결국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가품 전자제품의 경우 수리나 교체 등을 위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연말 세일기간도 있고 블랙 프라이데이도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런 중국 직구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고 상표도용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한국 정품과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국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으로, 경제적 영향, 이미지 훼손, 지적 재산권 침해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국가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정품 제품의 구매와 지원이 중요합니다.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도 품질 문제, 건강 문제, 손해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소비자들은 구매 전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고 느껴진다면 가품을 의심해야 합니다. 중국에서는 가성비를 강조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품의 품질이 실제로 매우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식 제품을 매장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직구를 이용할 때에는 가품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판매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