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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들에게,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최대 고민거리이자 화두는 내 집마련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해주는 정책들도 잘 살펴보고 최대한 유리한 방법으로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한동안 시들했던 특례보금자리론이 다시 뜬다고 해서 무엇이 나한테 좋은 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뜨는 특례보금자리론
- 최저 3%였던 주택담보대출이 사라짐
- 고정형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인상되고 불안정해 비교적 안정적인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몰림
- 언제 소진될지 모름 (1년 한시적)
- 일단 언제든지 갈아탈 수 있다는 장점
- 은행채 발행으로 대출 금리가 뛰고 있다.
- 각종 규제가 풀리면서 앞으로 당분간 시장금리가 오를 수 있다.
- 신규주택 구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금리
- 우대형은 연 4.05%(10년)∼4.35%(50년)
- 일반형은 연 4.15%(10년)∼ 4.45%(50년)
- 저소득청년, 신혼가구, 사회적 배려층은 최저 연 3.25%(10년)∼3.55%(50년)
- 주택가격이 6억 이상 또는 연소득 1억 이상
기본금리 : 4.25(10년)~4.55(50년)
아낌 e (대면창구/ 전자약정 및 등기) : 0.1% 더해 = 4.15(10년)~4.45(50년)까지 가능
- 주택가격 6억 미만 또는 연소득 1억 미만
기본금리 : 4.15(10년)~4.45(50년)
아낌 e (대면창구/ 전자약정 및 등기) : 0.1% 더해 = 4.05(10년)~4.35(50년)까지 가능
+ 저소득청년 : 0.1% 추가 혜택 = 3.95(10년)~4.25(50년)까지 가능
+ 한부모, 장애인, 다자녀, 다문화 : 0.4% 추가 혜택 = 3.55(10년)~3.85(50년)
+ 혼인신고일부터 7년 이하 신혼부부 : 0.2% 추가 혜택 : 3.35(10년)~3.65(50년)
+ 미분양 주택 : 0.2% 추가 혜택 (+여기까지 합해 최대 8%까지만 중복혜택) : 3.25(10년)~3.55(50년)
장점
- 물론 4%대 금리가 적진 않지만 해지 및 중도상환수수료 부담이 없기 때문에 시시각각 시장 이 변함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 등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반응을 바로 할 수 있다.
- 소득제한이 없음
신청대상
- 대출신청 주택이 9억 원 이하
- 소득상관 無
- 무주택자나 1 주택자
- 사용 용도 : 주택을 구입, 기존 주담대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ex> 1. 대출 신청 주택 외 다른 주택 보유 경우: 대출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다른 주택을 처분해야 함
2. 전세사기 피해주택을 경매에서 낙찰 또는 공매 취득 : 다른 주담보 이용 중이면 이것을 상환하는 조건으로는 특례보금자리 신청 가능
3.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청 불가능
4. 현재 세입자 이용 중 : 신청가능
5. 부부가 합해서 주택 보유 1채 여야 함
6. 부부가 각각 1채씩 보유 : 6개월 내 1개 처분해야 함
7. 사업자 대출, 신용대출 대환 :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조회가능하여야 함
8. 전제자금대출, 이주비 대출, 중도금대출, 잔금대출 대환 : 이용불가
9. 향후 금리 인하 시 특례보금자리론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 : 불가
10. 정책모기지 상품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 : 모든 정책모기지 상품에 대하여 상환용도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
11.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실행 이후 주택가격이 하락하여 우대금리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 : 대출실행 이후 주택가격이 6억 이하로 하락하여 우대금리 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우대금리는 적용되지 않음
12. 하나의 주택을 구입하면서 디딤돌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을 동시에 이용 : 두 조건 충족 시 가능
지원금
- 최대 5억
- LTV : 최대 70% (생애 최초 80%)
- DTI : 최대 60%
- 만기 : 10~50 (연령제한은 없으나,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나 신혼부부만 신청/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만 신청)
신청방법
- 온라인 : 한국주택금융공사 -> 인터넷 금융서비스 로그인 -> 보금자리론 선택 -> 정보제공 동의 및 신청서 작성 -> 대출가능여부 확인 -> 신청정보 확인 -> 완료
- 모바일 : 스마트주책금융 앱설치 -> 보금자리론 로그인 -> 정보제공 동의 및 신청서 작성 -> 신청정보 확인 -> 완료
- 전화문의 :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1688-8114
- 문의글 : 한국주택금융공사 > 국민참여 > 고객의 소리 > 상담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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