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의 기본은 통장 관리일 것입니다. 자신이 어디에 쓰는지, 쓸 것인지, 저축은 얼마가 가능한지 등을 알고 저축의 계획이나 투자의 계획도 세울 수 있습니다. 통장의 분류는 어떻게 하며 각각의 통장으로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1. 통장 나누기

 

통장은 보통 급여 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저축통장 이렇게 나눌 수 있고 기간별로 나눈다면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구체적 분류

* 급여 통장 : 급여가 들어오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생활비, 비상금, 저축 통장으로 나누어진 뒤에는 0원이 되게 사용합니다.

 

* 생활비 통장 : 매달 내는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나누어 관리하면 좋습니다. 최근 3개월 간의 평균 지출에 맞게 넣어 둡니다.

 

* 저축 통장 : 매달 정기 적금을 활용하여 고정적인 저축을 하고 생활비서 혹시 아낀 돈이 있으면 자유 적금으로 따로 만들어 수시로 저축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 비상금 통장 : 정기적 기본급 외에 상여금이나 보너스 같은 비정기 급여를 넣어두었다가 병원비, 축의금 혹은 경조사 등 예상하지 못한 지출이 있을 때 사용 하는 것입니다. 보통 급여의 한 달이나 3개월치 정도를 비축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생활비로 좋은 통장

 

아무래도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이 편할 것입니다. 수시 입출금 통장은 금리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그중 케이뱅크의 생활통장연 300만 원까지 연 3%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부가적으로 월평균 300만 원을 잔고로 두면 쿠팡 와우 멤버십을 무료로 제공을 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배달앱이나 주유 등을 할 수 있는 생활 쿠폰도 지급을 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밥상 물가' 정보를 제공하여 지출 전 확인하여 더욱 알뜰한 장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 케이뱅크 최초 가입해서 생활통장을 오픈하면 주유랑 마트에서 사용 가능한 만원의 캐시백을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차라리 급여 통장을 만들지 않고 이 통장으로 급여를 받아 생활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저축이나 비상금으로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케이뱅크 외 추천 상품은 은행연합 홈페이지이서 비교 가능합니다.

 

생활비 내의 고정 지출과 변동 지출

- 고정 지출 : 월세, 관리비, 통신비, 대출이자, 보험료 등이 있을 것이고 이것은 자동이체를 걸어두고 그 금액만큼 넣어 둡니다.

 

- 변동 지출 : 생활비 통장에서의 변동지출은 식비, 문화비, 의류비, 등 유동적으로 나가는 비용일 것입니다. 이 금액은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를 걸어두고 자유롭게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 주거래 은행의 장점 : 수수료 감면 있는 생활 통장을 찾는 것이 이익일 것입니다.

 

 

3. 저축 통장

 

매달 정기적으로 정해진 금액은 정기 적금에 두고 생활비에서 남은 금액은 자유 적금에 붓습니다.

 

 

4. 비상금 통장

 

한 달 급여나 3개월치 급여를 넣어두는 것이 추천이기에 적지 않은 금액이 비축되는 통장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불릴 수 있도록 CMA통장과 MMF통장을 추천합니다. 매일 이자가 수시 입금됩니다.

 

CMA 통장 : 증권사랑 종합 금융사에서 활용하는 종합 통장입니다. 체크카드로도 연결가능합니다.

 

MMF 통장 : 은행에서 간편 가입할 수 있는 펀드 상품입니다. ATM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매일 이자가 쌓이는 것은 파킹통장과 비슷합니다.

 

 

5. 청약 통장

 

최근에 청약통장 조건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 청약 통장 금리가 기존에는 2.1%가 최대였는데 2.8%로 인상되었습니다.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 연 3.6%에서 4.3%로 0.7% 포인트 올랐습니다.

○ 청약통장 기간 산정 : 청약 1순위, 2순위를 따질 때 가입기간 산정을 하는데 이제 부부 즉, 배우자의 가입 기간에서도 가산점을 합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부부 모두 청약통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통장-금리-가입기간-동점발생

 

 

6. 결론

 

케이뱅크 생활통장, 정기 적금 통장, 자유적금 통장 그리고 CMA나 MMF통장을 알아보고 청약 통장 해지 할 생각은 안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