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년 가을에 다음 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학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고 합니다. 2023년도 소비 트렌드 예측은 올해 얼마나 맞았는지도 살펴보고 2024 소비 트렌드 추세를 2달 먼저 가늠해 보고 경제적 활동으로 연결 지을 수 있을 지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1.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트렌드

 

●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 평균인 가운데는 사라지고 양극화 시대

 

●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 최소한의 일만 하고자 하는 워라밸, 재택근무 다양한 형태의 근무환경

 

● Cherry-sumers 체리슈머 : 최대한 알뜰하게 전략적 소비

 

●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 친구, 인간관계를 분류별로 색인한다는 의미

 

●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 수요에는 교체수요와 신규수요로 나눌 수 있고 교체수요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상향 평준화 되는 업그레이드를 해야 했으며, 신규수요를 끌기 위해선 파격적 창의적 새로운 것이어야 했음

 

● Digging Momentum 디깅 모멘텀 : 과몰입, 덕질, 열정 가득하게 자신의 취향만 고집

 

●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 : MZ 이후의 세대로 100프로 디지털 원주민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미래 인간들

 

●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아 대응해 주는 기술,

 

●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 사람을 이끌고 머물게 할 수 있는 공간의 힘

 

●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 젊음을 우상화하고 젊어지려는 노력 속에서도 참 어른은 만나기 힘든 실정

 

 

2. 트렌드 코리아가 예측한 2024 주요 트렌드

 

'DRAGON EYES'(용의 눈)

AI 인공지능의 시대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사고와 역량으로 인공지능에게 매몰되지 않고 화룡점정을 이룬다.

 

2024-소비-트렌드-드래곤-아이즈
DRAGON EYES

 

 

① Time-Efficient Society : 분초 사회 (시간 가성비 추구)

분초 사회 키워드가 다음 아래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주도합니다.

 

 

 

 

② Homo Promptus : 호모 프롬프트 (질문하는 인간)

AI의 발전은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AI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인간의 능력, 즉 AI에게 수행할 작업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하게 하는 명령어를 잘 활용해서 Prompt 작업을 하여 능숙하게 AI를 사용하고 분석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인간에게 요구하게 됩니다.

 

③ Hexagonal Human : 육각형 인간 (강박적 완벽함)

"육각형 인간"이라는 개념은 완벽함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 특징을 잘 반영한 것으로, 특정 대상의 여섯 가지 특성을 드러내는 육각형 그래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여섯 가지 축은 노래, 춤, 연기, 외모, 인성, 집안 등과 같이 해당 대상의 주요한 특성들을 나타냅니다. 이 모든 축이 꽉 찬 상태를 '완벽'하다고 표현하며 이를 '육각형 인간'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이 개념에 대한 논쟁도 있습니다. 일부는 이것이 젊은 세대에게 과도한 기준을 제시하고 담쌓기를 하게 만들며, 자신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요소보다 타고난 요소(외모나 집안 배경 등)를 중요시하는 경향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합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등 디지털 환경에서 남과의 비교가 쉽게 일어나면서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 간의 격차를 더욱 실감하게 되고 이로 인해 좌절감도 커진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④ Variable Pricing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최저가 아닌 최적가)

 

 

 

 

⑤ Dopamine Farming : 도파밍 (끝없는 즐거움)

도파민을 분비할 수 있는 쾌락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 더 맵고,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요구합니다. 숏츠나 연애 프로그램에 열광하는 것도 한 예가 될 수 있겠습니다.

 

⑥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 요즘 남편 없던 아빠 (가정 중심 남성)

 

 

 

 

⑦ Spin-off Projects : 스핀오프 프로젝트 (실패 부담 없는 프로젝트)

스핀오프 프로젝트는 기존의 사업이나 프로젝트에서 파생된 새로운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이는 원래의 사업과 관련성을 가지면서도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탐구하고 실험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핀오프 프로젝트는 실패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스핀오프 프로젝트가 원래의 사업에서 분리되어 운영되기 때문에, 스핀오프 프로젝트가 실패하더라도 원래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부업이나, 부캐, 멀티테이너, 곰표의 사업확장 등이 있습니다.

 

⑧ Ditto Consumption : 디토 소비 (실패 위험 적은 따라 하기 소비)

ditto는 ‘나도’라는 의미로 내 취향이나 콘텐츠에 가까운 유투버, 인플루언서, 채널, 단톡방의 소비 혹은 구매 결정을 나의 시간과 선택과정을 아끼고 그대로 따라 믿고 구매하는 현상입니다. 소비 실패 위험이 적으며 별점 리뷰나 추천제품등이 인기 있는 콘텐츠인 이유입니다.

 

⑨ Liquidpolitan : 리퀴드폴리탄 (유연도시)

"리퀴드 폴리탄(Liquid Politan)" 또는 "유연도시"라는 개념은 도시의 공간 구조와 기능이 유동적이고, 유연하게 변화하는 도시를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예를 들어 지역 소멸 지역을 다양한 기능적인 곳으로 되살려 정주 인구는 줄어들어도 관광이나 맛집 등 그 지역만의 특색을 경험하기 위해 몰려들 수 있게 조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길, 양양 서핑, 등이 교통과 통신 발달은 이러한 유연도시를 만드는데 부담이 적어집니다.

 

⑩ Care-based Economy : 돌봄 경제

복지의 개념에서 돌봄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초고령사회로 진입하여 노인인구는 앞으로 계속 늘어나 노인 돌봄과 출산율 감소와 맞벌이가 당연시되는 사회에서 육아 돌봄 또한 중요합니다. 이러한 추세에 필요한 인력은 많아지고 그에 따른 질적, 양적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입니다. 이것을 국가차원의 돌봄으로 확장됩니다.

 

 

3. 마무리

 

위의 10가지 키워드 중 대표적 3가지는 앞서 포스팅 한 바가 있습니다. 2024 소비 트렌드 키워드의 나머지 7개에 대한 포스팅을 보고 다가올 2024년 미래를 대비해 두고 어떻게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지 다 같이 머리를 맞대면 오늘보다 더 나은 사회가 되지 않을까라는 소심한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