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40대이면 어느 정도 직책도 있고 안정적인 생활이 구축되니 투자를 하고 싶을 것입니다. 저 역시 아이와 우리 부부의 노후를 위해 대책을 좀 마련해야 할 거 같아서 들어오는 수입의 어느 정도를 떼어 투자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 알아보았습니다.

     

     

    투자 방법 추천

     

    1. 제일 좋은 건 반반 투자법

     

    이 전략은 한국 주식 (ex. KOSPI200 TR)과 미국 국채(ex. 미국채선물)를 50:50 비율로 투자하여 두 가지 자산 클래스 사이의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작년 한 해 한국 주가가 약 30% 빠졌습니다. 그리고 환율이 1,450원, 한국 주식 시장과 환율은 종종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이 특성을 이용하여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를 조합하는 것은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 하기도 쉽고 투자 상품들이 한국에 다 상장되어 있고 또한, 수수료 역시 연간 0.1%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게 유지될 수 있어,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매년 연초에 적금 들듯이 돈을 모아 5:5 비중을 맞춰서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에 투자만 해주면 되는 굉장히 쉬운 투자법이 바로 반반 투자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2. 조금 더 분산을 하고 공격적인 투자 방법인 3분법 투자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로 이미 자산을 분배한 상태에서 미국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시장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미국 주식의 성장 가능성에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의 분산 효과를 더욱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전체 자산의 3분의 1을 투자해야 되니 다소 공격적인 투자 전략이다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주식 33% (ex. KOSPI200 TR) + 미국 국채 33%(ex. 미국채선물) + 미국 주식 33% (ex. S&P500 TR)

     

    투자 3분법이 수익이 좋은 이유

    주식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채권에 비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수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리로 누적되는 특성 때문입니다. 첫해는 수익률이 6%~7% 봐야 별로 느는 기분이 안 드는데 10년, 20년이 가면 원금의 4배로 불어 나게 되는 것입니다.

     

     

    투자 상품 선택 기준

     

    수수료 0.1% 밑의 제일 저렴한 것

    ● 하루 거래량 몇십억 이상

    ETF 상장 지수 펀드 상품

     

     

    투자 방법

     

    OFF 라인

    1. 증권사에 가서 증권 계좌를 만들고

    2. 코스피 200TR 중에 수수료 제일 싸고 거래량이 몇십 억대인 상품을 고릅니다.

     

    ON 라인 = 스마트폰에서 주식 거래

    미국채 선물(ex)을 검색 후 상품 리스트가 쭉 나오면 비교 후 자신이 갖고 있는 돈으로 몇 주를 살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계산법

     

    반반 투자법 : 연평균 약 7% 정도의 성과를 기대해 보는 것입니다. 과거를 분석해 보면 20년 투자하면서 손실난 해가 약 4년 정도밖에 안 되는데 만약 40년을 운용했다면 한 10% 가까이 되는 것이니 최근 한국 주식이 상대적으로 미국보다 못했기 때문에 이 정도이니 과거의 수익 평균을 가정해서 약 7%로 잡은 것입니다.

     

    투자 3분법 : 최근 성과가 있습니다. 요새 수익률만 갖고, 미래는 장기 지표를 믿어야 되니 중간값으로 8% 정도다라고 가정한 것입니다. 물론, 불운으로 앞으로 약 4~5% 밖에 안 날 수도 있지만 길게 운영을 할수록 결국 평균의 수렴하기 때문에 복리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예시로 든 투자법

     

    우리나라 상위 1% 순자산가들의 자산이 2021년 기준으로 대략 20억 후반입니다.

     

     

    "월 200만 원 또는 월 400만 원을 저축하겠다" 사례를 한번 보겠습니다.

    월 200만 원씩 저축을 하게 되면, 10년 해봐야 저축한 금액이 3억 정도에 불과하지만 반반투자를 하면 5억 4000만 원이 되고, 투자 3분법을 하면 그 두 배 5억 8천 정도가 됩니다. 5억 8천이면 우리나라 순자산 기준 상위 20%입니다.

     

    월 400만 원씩 저축을 하게 되면, 반반투자10억 8000만 원, 투자 3분법을 하면 11억 6000만 원이 됩니다. 드디어 우리나라 상위 10%를 돌파하셨습니다. 우리나라 상위 10% 커트라인이 9억 정도입니다.

     

    월-200-400-투자했을-경우

     

     

    결론

     

    우리가 꾸준하게 약 6에서 7% 이상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 노력하기 위해서는 너무 안정적인 은행 예금으로는 안 되고 또 주식에 올인했다가 작년 같은 시기에 마이너스 30% 손실하면 다 팔게 되니 우리가 인내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위험 관리가 최악에도 –8% 그러면서 손실 보는 해도 3~4년 밖에 안 되는 전략은 우리가 견딜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과 그리고 복리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정리를 하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