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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럽여행은 누구는 생애 한번 갈까 말까 한 꿈의 버킷리스트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꿈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합니다. 비싼 비행기 값으로 유럽가족여행을 꿈도 못 꿨을 많은 우리나라 여행러버들에게 희망의 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럽-여행-반값-시대-LCC-항공사들-비행기-싸게-타는-법
    유럽 여행 반값 시대

     

     목차
     1. 저비용 항공사(LCC)의 등장과 발전
     2. 해외여행 수요변화
     3. 전 세계적 LCC(Low-Cost Carrier)의 성장
     4. 우리나라 LCC, 장거리 비행 확장 배경
     5.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과정
     6. LCC들의 장거리 운행의 기대
     7. LCC 장거리 여행 서비스
     8.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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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자 보험에 대한 궁금점 11가지 답변

     

     

    1. 저비용 항공사(LCC)의 등장과 발전

     

     

    LCC (Low Cost Carrier) :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할 수 있는 항공사

    FSC (Full Service Carrier) :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같은 대형 항공사

     

    우리나라 LCC의 역사

    2003년 한성항공(현재의 티웨이항공 전신)이 최초로 설립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총 9개의 LCC가 등장했습니다. 이들의 등장은 해외여행 비용을 저렴하게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국민 해외여행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해외여행 역사

    과거 대한민국에서는 1989년까지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았습니다.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에도 해외여행은 여전히 비용이 높은 사치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LCC의 등장으로 비행기 티켓 가격이 내려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CC의 발전 배경

    해외여행에 대한 국민적 수요가 컸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해외여행은 상상조차 어려운 일이었지만, LCC의 등장과 함께 해외여행이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해외여행은 더 이상 소수만의 사치가 아닌,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2. 해외여행 수요변화

     

     

    대한민국 국민들이 해외여행을 많이 가기 시작한 것은 2003년 저비용 항공사(LCC)가 등장하면서부터입니다. 이로 인해 해외여행 비용이 대폭 감소하고, 국민 소득 수준이 향상되면서 여행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2003년에 해외여행객 수가 700만 명이었던 것이, 시간이 흘러 2천8백만 명까지 증가했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감소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회복 단계에 들어선 상황입니다.

     

    특히 김포-제주 노선전 세계 국내 노선 중 탑승객 수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이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여행에 대한 갈망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LCC성장

    저비용 항공사들의 성장은 국제선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 2023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LCC의 국제선 승객 수가 대형 항공사(FSC)를 추월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동남아시아, 일본 등 근거리 국제선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음을 반영합니다.

     

     

    3. 전 세계적 LCC(Low-Cost Carrier)의 성장

     

     

    여행의 대중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1990년부터 2020년 사이에 전 세계는 저비용 항공사의 혁명을 경험했으며, 이로 인해 해외 여행객의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1975년 미국의 해외여행객 수가 약 2억 명이었다면, 2019년에는 9억 2천만 명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는 사실은 놀라운 변화를 보여줍니다.

     

    변화의 배경

    ① 저렴한 항공 요금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② 여행지의 다양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근거리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③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여행에 대한 비용이 저렴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여행의 대중화 문제

    오버투어리즘(과잉관광)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낳았습니다. 특정 지역이나 도시에 관광객이 너무 몰리면서 환경 파괴, 생태계 교란, 지역 주민의 삶의 질 저하 등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오버투어리즘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로, 이에 대한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4. 우리나라 LCC, 장거리 비행 확장 배경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와 그에 따른 항공업계의 변동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는 금호그룹의 재정난에서 시작되었고, 이는 2008년 금융위기와 함께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결국, 아시아나 항공은 매각을 발표하게 되고, HDC 현대산업개발이 인수 계약을 체결했으나, 계약 직후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항공업계가 전반적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되면서, HDC 현산은 인수를 포기합니다.

     

    이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기로 하면서, 한국 항공업계에서는 대형 항공사의 독점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공정거래위원회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보유하고 있던 일부 노선에 대해 신규 항공사의 진입을 허용하는 조건을 내세웠습니다.

     

    이런 상황이 LCC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대형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던 노선 중 일부를 신규 항공사가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면서, LCC들은 그동안 주로 단거리 노선에 집중하던 영역을 넘어 장거리 노선으로의 확장을 모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티웨이항공이 유럽의 여러 도시에 취항하는 것으로 구체화되었고, 앞으로도 더 많은 LCC들이 장거리 노선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항공업계에 경쟁을 촉진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권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장거리 여행의 문턱을 낮추어 더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5.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과정

     

     

    항공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며, 여러 국가의 승인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다양한 조건들이 제시되었습니다.

     

    EU의 대한항공, 아시아나 합병 주요 조건

    ● 아시아나 항공의 화물 사업 부문을 분리하여 다른 회사에 매각하라는 요구입니다. 이는 화물 운송 시장에서의 독점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 양사의 유럽 지역 중복 4개 노선에 대해 일부 슬롯을 신규 항공사에 넘겨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이는 여객 운송 시장에서의 경쟁을 촉진하고 독점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대한항공-티웨이항공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 대한항공은 티웨이항공에게 항공편 운항을 위한 자산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는 유럽 운수권, 비행기 이착륙 슬롯, 필수 항공기에 대한 접근권 등이 포함됩니다. 만약 티웨이항공이 인력이나 항공기 부족으로 운항을 시작할 수 없다면, 대한항공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하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대한항공이 티웨이항공을 선택한 이유

    티웨이항공은 이전부터 장거리 운항을 계획하고 준비해 온 저비용 항공사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 조건을 충족시킬 적합한 파트너로 선택되었습니다. 티웨이항공이 장거리 운항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유럽 노선 운항에 필요한 대형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6. LCC들의 장거리 운행의 기대

     

     

    ⅰ 항공권 가격 하락 기대 : LCC의 장거리 노선 취항은 항공권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더 저렴한 해외여행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ⅱ. 국민 유럽 여행 시대 개막 가능성 : 유럽으로의 여행이 저렴해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유럽을 방문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해외 여행객 수가 증가하며, 국민의 유럽 여행 시대가 열릴 수 있습니다.

     

    ⅲ 항공 업계의 경쟁 촉진 : 대형 항공사들의 독과점 상황을 타파하고,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다양한 선택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경쟁은 항공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ⅳ. LCC들의 새로운 기회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으로 인해 열리는 슬롯이나, 아시아나의 화물 부문 매각 등은 국내 LCC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됩니다. 이는 LCC들이 장거리 노선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줍니다.

     

     

    7. LCC 장거리 여행 서비스

     

     

    LCC(저비용 항공사)이라고 해서 기내식 제공이나 좌석의 편안함, 비행기의 안전성 등에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유럽행 LCC 항공사 중 하나인 티웨이항공의 경우, 장거리 비행에도 불구하고 기내식을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점, 좌석 간격이 꽤 넓어서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점, 그리고 중대형 항공기를 사용하여 안전성도 보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항공사의 운항 경험과 관련된 걱정도 대한항공으로부터의 지원을 받으며 해소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LCC가 점점 더 발전하고,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우리 같은 소비자들에게는 더 많은 선택지와 더 나은 서비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을 즐길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8. 결론

     

     

    이처럼 LCC는 해외여행의 문턱을 낮추어 국민들에게 새로운 여행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이는 국민의 여행 문화와 생활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외 여행 문화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LCC의 등장은 전 국민 해외여행 시대를 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해외여행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부가 되었으며, 이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중요한 변화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LCC의 등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여행의 기회를 열어주었지만, 이로 인한 오버투어리즘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하는 것이 앞으로의 큰 과제가 될 것입니다.

     

    또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여러 국가의 승인과 조건부 승인을 받아가며 진행되고 있으며, 항공업계 내 경쟁 촉진과 독점 방지를 위한 다양한 조치들이 이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과정은 항공 업계의 구조 조정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티웨이항공의 크로아티아 취항과 같은 LCC의 장거리 노선 진출은 항공 업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저렴한 가격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경쟁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선택지가 생기면, 결국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구조가 형성될 것입니다.